2020년 10월 1일

3차원 가상 전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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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가상 전시관

가상현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3D 기반 가상 전시관이 주목받고 있다.

가상현실이란 컴퓨터 연산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실제 존재하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들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며, 물리적 존재감을 느끼도록 연출된 대상들과 상호 작용하도록 만든 몰입형 콘텐츠와

기술들을 총칭한다.

가상현실은 사용자가 위치한 환경에서 실시간 상호작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요건이다.

관람객은 3D 기반 가상 전시관에서 마우스를 통해 이리저리 산책하듯 이동하며 작품을 관람하며,

필요한 작품 정보를 클릭하여 확대해 볼 수 있다.

가상현실 기술은 대상을 원본성에 가깝게 재현하기 위해 발전을 거듭해왔다.

3D 스캐닝에 의한 실제 대상물과 동일한 외형과 구조의 재현, 이미지 기반 기술에 의한 360도 회전이나

높은 해상도 처리 그리고 쉐이더(shader)에 의한 질감, 조명, 렌더링 기술과 같은 다양한 그래픽 기술이

그 사례이다.

최근에는 고주파 장치를 이용하여 다면적인 형태의 촉감 정보를 수집하고 손바닥에 전달하는 방식이

개발되고 있다.

부가적인 작품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작가의 홀로그램을 이용할 수도 있다.

또한,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해 효과적인 전시물 배치, 조명, 강도 등을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어

오프라인 전시공간의 느낌을 그대로 구현하는것이 가능하다.

다양한 전시 콘셉트와 기획에 일치하는 효과적인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진다.

향후 이와 같은 접촉식, 비접촉식 감각 장치는 더욱 활발하게 3차원 가상 전시관에 적용되고,

멀티 감각적인 기술과 융합되면서 가상현실 기술은 더욱 발전할 것이다.

가상 전시관은 미술관의 시공간적인 제약에서 탈피하며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음은 물론,

온라인 전시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이용자들이 더욱 쉽고 상세하게 데이터를 검색,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가상 전시관의 기본적인 형태는 현실의 미술관을 복제하는 방식이다.

현재 우리나라 주요 박물관, 미술관 홈페이지에 탑재된 VR 체험관의 대부분은 이러한 방식을 취하고 있다.

그렇지만 가상미술관이 단순히 현실 세계의 물리적인 미술관을 대체하는 개념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디지털 미디어가 현실의 개념을 해체하고 새롭게 재구성하는 속성이 있듯이,

가상현실 기술의 역할과 장점을 극대화하는 가능성을 발견하고 제시해서

새로운 전시관의 정체성을 새롭게 규명해야 할 필요성이 요구되며 연구가 필요하다.

참조문헌 : 카지노추천사이트https://systemssolutions.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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