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7일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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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는 교육(education)과 오락(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오락이 갖는 오락성,

도전성, 몰입성, 모험성 등의 속성을 학습활동에 재미 요소로 부가하여 학습 동기를 강화하여

학습효과를 높이려는 새로운 교육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영상,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여러 형식과 교육 내용이 접목된 교육체제와

이러한 방식으로 개발된 교육용 소프트웨어, 출판물, 완구 등을 통칭한다.

학습자에게 일정한 지식과 정보를 재미있게 전달하는 스토리텔링이 접목되어 학습자의 주의집중력을

높여 몰입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반영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생산은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전과

더불어 최근 더욱 발전하고 있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디지털 기술의 매체 환경이나 표현 수단을 수용하여 이루어지는 스토리텔링이다.

특히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즉 비게임 분야에 대한 지식 전달, 행동 및 관심 유도를 위해 게임의 메커니즘,

사고방식과 같은 게임 요소를 접목하는 방식으로 학생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참여도를 높여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미술관의 디지털 콘텐츠 구축에서도 디지털 스토리텔링, 게이미피케이션의 효과가 주목받으면서

이에 관한 연구와 제작이 급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콘텐츠는 포스트 디지털 세대에게 잘 부합하므로 미술관과 학교 연계 교육을

더욱 활성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조문헌 : 실시간바카라사이트https://sdec.co.kr/?page_id=1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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